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ad37

세종문화회관, 코로나19 국난극복위원회 현장방문 및 간담회 진행

기사승인 2020.09.21  16:34:12

공유
default_news_ad2
ad40

- 지난 20일, 국난극복위원과 공연예술계 종사자들 참석

(재)세종문화회관(사장 김성규)은 2020년 9월 20일 세종문화회관 S씨어터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코로나19국난극복위원회(상임위원장 이낙연)의 공연예술계 현장방문 및 간담회에 참석했다고 밝혔다.

이날 간담회는 코로나19 국난극복위원과 공연예술계 종사자가 참석해 코로나19로 어려워진 현장의 애로사항을 비롯한 다양한 현장의 의견과 제안 청취 및 실효성 있는 문화예술계 위기극복 방안을 논의하고 세종문화회관 S씨어터 방역현장을 점검했다.

이낙연 대표는 “코로나19로 공연예술계도 당연히 큰 고통을 받는 분야인 것은 틀림없다”며 “고통스런 과도기를 어떻게 건널 것인가, 그 기간 동안에 대면을 본질로 하는 공연예술계가 비대면의 시대 어떻게 작품을 만들고 시장에 내보내고 유통할 것인가, 또 사람들은 그것을 어떻게 소비할 수 있는가에 대한 이야기를 듣고 싶어 왔다”고 말했다.

간담회 참석자들은 코로나19 상황으로 특히 어려움을 겪고 있는 공연예술의 어려운 상황을 호소하여 허심탄회하고 진정성 있는 의견을 내놓았다. 특히 △ 긴급 자금 융자 프로그램 △공연 취소에 따른 대관료 환불 문제 △ 사회적 거리두기의 유연한 적용 △ 지역 예술에 대한 관심과 지원 등을 적극 건의했다.

박진학 스테이지원 대표는 공연 제작사를 지원하는 프로그램에서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것이 인건비 지원이나 “공연이 없으니까 새로 뽑은 인력을 가르칠 수도, 일을 시킬 수도 없다”면서 “이 시기를 버틸 수 있도록 긴급 융자 프로그램이 있다면 좋겠다”는 의견과 함께 정부의 영상화 지원 대책에 대해서도 “영상화는 대안은 될 수 있지만 주류는 절대 될 수 없다”는 현장의 목소리를 전했다.

김수로 더블케이필름앤시어터  대표는 공연을 취소하거나 객석 거리두기를 시행함에 따라 발생되는 손실에 대해 “모든 것을 다 온전히 제작사가 안고 가는 상황”이라며 “민간 공연장의 경우 공연이 취소되어도 대관료를 다 내야 하는 상황인데 공연제작비중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대관료를 비롯한 현실적인 부분을 가지고 얘기해야 한다”며 좋은 콘텐츠를 제작하고 가지고 있는 공연제작사가 버틸 수 있는 지원의 대안 마련의 필요성을 언급하였다.

연극열전 허지혜 대표는 연극열전에서 진행한 공연에 코로나19 확진자가 관람한 이후, 역학조사관을 통해 공연장의 방역이 잘 이루어졌다는 결과를 받고 관련 내용을 상세하게 알리자 관객들이 안심하고 극장에 방문하였다는 사례를 제시하였다. 또한 “이것이 ‘뉴노멀’”이라며 사회적 거리두기를 “일상생활을 누리면서 할 수 있다는 커뮤니케이션이 필요한 단계”라는 점을 언급하였다.

극단 아토 이화정 대표는 지금까지 “코로나19가 확산되지 않도록 사전 차단”하기 위해 노력했다면, “이제는 그 이후의 시대를 준비하는 정책적 방향이 논의되어야” 한다면서 “국공립 공연장을 열어주고 다양한 실험을 할 수 있도록 과정을 지원”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이낙연 대표는 문화예술계 대표들의 의견을 모두 들은 후 “방역관련해서는 안전이 최우선으로 방역당국의 판단을 받아보자. 그 대신 지원책은 유연하게 정부지원이 이루어져야 한다” 또한 “온라인 콘텐츠는 포스트코로나 시대를 위한 하나의 준비과정일 뿐, 정상적인 공연이 올라가는데 지원책을 보다 중심으로 잡겠다”고 말했다

김성규 세종문화회관 사장은 “국공립문화시설 휴관이 계속 되면서 공연예술생태계가 위협받고 있다“며 ”더욱 안전한 환경을 조성하고 오프라인에서 공연할 수 있는 방역과 관련한 세부지침 마련 등 정책적으로 지원”함으로써 관객들이 심리적인 안정감을 갖고 공연장을 찾아올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또한 공연 생태계가 지속되려면 “공연 산업을 유지”시켜야 한다면서 공연산업에서 큰 몫을 차지하고 있는 제작사에 대한 지원책이 별로 없는 상황으로 현재 대관을 취소하면 별도의 수수료 없이 100% 환불해주고 있지만, 그것만으로는 역부족이라며 어떻게든 공연을 올릴 수 있도록 민간 제작사와 같이 극복할 수 있도록 공연제작사에 대한 지원책 확대에 대한 필요성을 재차 강조했다.
 
이에 이낙연 대표는 김성규 세종문화회관 사장에게 “정부와 함께 지혜로운 대안을 찾아주시고, 공연예술계의 나아가 방향을 제시해 주시길 바란다“며 총괄적인 역할을 당부했다.

간담회 후, 세종 S씨어터에서 공연 중인 뮤지컬 ‘머더발라드’ 공연 현장을 방문 하여 QR문진표, 전자물품보관소, 무인 검표기 등을 직접 시행하며 공연장 방역을 두루 시찰하고 방역 처리가 철저하게 잘 되어 있다며 격려했다. 

세종문화회관 김성규 사장은 “공공극장이 철저한 방역을 추진하고 있으니, 시설중단이 아닌 공연생태계를 정상화 할 수 있도록 공연장 재개에 앞장서고, 적극적으로 의견을 개진하여 공연계 힘을 보태겠다.”고 밝혔다.

자료 제공_세종문화회관

박세은 기자 newstage@hanmail.net

<저작권자 © 뉴스테이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