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ad37

2020 대한민국무용대상 8월 본선 경연 진행

기사승인 2020.08.08  17:15:11

공유
default_news_ad2
ad40

- 8월 22일 개막식 및 본선, 11월 26일 결선 및 시상식

(사)한국무용협회(이사장:조남규 상명대학교 교수)가 주최하고, 대한민국무용대상운영위원회가 주관하는 ‘2020 대한민국무용대상’이  8월 22일(토) 오후 6시에 예술의전당 신세계스퀘어 야외무대에서 본선 경연을 진행한다.

경연 후 최종 선정된 두 단체는 11월 26(목) 오후 8시 아르코예술극장 대극장에서 손에 땀을 쥐는 결선을 펼친다. 대한민국무용대상은 2018년도 대한민국 공연예술제지원평가 S등급, 2019년도 A등급을 받음으로써 해마다 더 나은 우수공연콘텐츠로 발돋움하고자 한다.

그동안 순수예술 장르인 무용은 예술이라는 이름 아래 자칫 무용인들만의 잔치로 머물게 되는 아쉬움이 있었다. 상대적으로 보편성을 추구하는 대중 콘텐츠는 누구나 쉽게 관람하고, 공유 및 참여하는 장점을 갖고 있다. 무용의 예술성과 대중성의 교점을 찾는 일은 모든 무용인의 숙원 중 하나다.

2020대한민국무용대상은 예선심사를 통해 예술적 완성도 높은 작품으로 출품한 12단체를 선정해 작품 런닝타임을 10분 이내로 하고 무대 설치와 조명 효과를 거의 배제하도록 했다. 또한, 작품 간 무대 전환시간을 최소화하여 12작품을 관람하는 관객들의 관람 편의를 우선 배려함으로써 무용의 대중성 향상을 공략하는 데 중점을 뒀다. 대한민국무용대상운영위원회는 선정된 우수공연예술이 레퍼토리구축 및 라이센스 도입(브랜드화) 등 향유 효과를 고려한 선순환을 위해 기획 중이다.

순수무용에 대한 대국민 참여 콘텐츠 ‘시민심사위원제’ 운영

대한민국무용대상의 진정한 목적이자 취지는 ‘그해의 경쟁력 있는 최우수작품의 산출’하고자 함이다. 무용의 예술지상주의를 벗어나 다각적 시도에서 바라볼 수 있도록 대한민국무용대상만의 특화된 경연방식으로 설계된 심사제도를 올해도 적용하고 새롭게 미디어 마케팅을 도입할 예정이다.

심사에는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전문심사위원(80%)과 시민심사위원(20%)으로 구성하고 모든 경연을 전자집계시스템을 통하여 실시간으로 전광판에 점수가 공개되는 ‘공개형 경연 프로세스’로 진행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공모를 통해 시민심사위원을 선발·위촉하여 시민들의 무용 공연에 대한 선호도까지 파악하여 공감대를 확산하고자 한다. 열린 기회와 엄정한 절차, 공정한 심사로 경연에 대한 공신력을 높였다.

또한, 경연방식에 취약할 수 있는 한국전통무용의 전승과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해 시행한 한국전통무용쿼터제를 올해도 실시한다. 본선과 결선 모두 각 경연 작품이 끝난 뒤, 실시간으로 공개되는 점수를 바라보는 관객들은 참여형 공유콘텐츠에 참가하여 경연축제의 또 다른 재미를 경험할 예정이다.

사회적 공감대 확장 위한 ‘온라인 코리아댄스플랫폼’ 구축 중

4차 산업시대의 중요한 키워드는 ‘공유시스템’이다. 무용 예술 역시 다양한 대중에게 공유되고 소통이 돼야 한다는 취지로, 고립된 예술을 넘어서 누구나 예술에 참여하고 즐기는 것을 목표로 한다.

(사)한국무용협회는 현재 이러한 무용 공연유통의 활성화를 위해 ‘온라인 코리아댄스플랫폼’을 구축 중이다. 이를 통해 역대 대한민국무용대상 참가작 정보와 더불어 무용가들의 참가 및 수상 여부를 공유하고, 국내와 해외 유통이 편리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하고자 함이다.

이러한 온라인 플랫폼을 이용할 때 중요한 것은 문화생태계에서의 공정성이다. 이러한 공정성을 위해 3단계(서류 및 비디오 심사→야외무대의 본선 경연→ 결선 경연) 과정과 전문심사위원과 시민심사위원의 심사를 거쳐 ‘대한민국무용대상’이 매우 공정한 경연 중심의 무용 축제가 될 수 있도록 기획했다.

2020 대한민국무용 ‘대상’(대통령상)의 영예는 과연 누구?

지난 6월 예비심사(서류 및 비디오)를 통과한 12개의 본선 진출단체는 본선 무대에서 10분 이내의 작품으로 경연을 펼치며, 상위 6개 단체에는 시상권이 주어진다. 또한, 한국전통무용쿼터제를 도입하여 한국전통무용의 활성화에도 힘쓰고 있다. 본선 결과 상위 1, 2위는 10분 작품을 30분으로 확장하여 11월 26일 아르코예술극장 대극장에서 최고의 영예인 대통령상과 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의 향방을 가리는 마지막 열띤 경연을 펼치게 된다.

본선에 진출한 총 12개 단체는 한국전통무용 2개 단체, 한국창작무용 5개 단체, 현대무용 2개 단체, 창작 발레 3개 단체로 최고의 기량과 예술성을 갖춘 무용 단체다. (아래 표 참고)

8월 22일(토) 코로나로 위축된 공연예술 현장에 12팀 단체 본선에 6단체가 시상되며, 이 중 최종 선정된 두 팀은 영예의 대통령상과 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을 두고, 재경연이 진행된다.

2020대한민국무용대상은 메인 포스터 외 결선진출 단체만을 위한 개별포스터를 기획했다. 이는 개인의 작품 이미지, 그리고 스토리텔링을 기반으로 한 프레임 포스터이자, 영상을 담아낸 영상포스터(moving poster)다. 기존의 원샷 메인 포스터가 주는 브랜드의 이미지와 함께 개별 단체 홍보까지 병행하여 일석이조 효과를 노릴 예정이다.

2020대한민국무용대상은 무용 생태계의 변화 및 선순환의 가치 실현이 가능하게 되도록 준비 중이다. 무용 예술의 지속 가능성에 대해서도 긍정적인 결과를 이끌 것으로 본다. 야외무대에서 진행되는 본선 무대는 다양한 무용 레퍼토리 공연을 통해 다소 침체한 무용 공연에 숨을 불어 넣는 기폭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자료 제공_(사)한국무용협회

박세은 기자 newstage@hanmail.net

<저작권자 © 뉴스테이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